원양어선 취업 현실과 연봉, 실제 후기 총정리!

원양어선 연봉 타는 법 취업 현실 실제 후기

원양어선에서의 연봉 타는 법과 취업 현실은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원양어선을 타면 단기간에 유리한 수익을 금방 누릴 수 있다.는 생각은 당연한 상황이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가 발견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원양어선 취업 과정, 연봉 구조, 취업 현실, 그리고 실제 후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원양어선 타는 법 (취업하는 방법)

원양어선에 승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원양어선을 타고 싶다면 해기사 면허가 필수입니다. 이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수산고 또는 해사고를 졸업하거나, 오션폴리텍 대학에서 원양어선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해양에서의 기본적인 운항능력을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합격 후에는 해기사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일반 선박에 갑판원으로 승선하여 실전 경험을 쌓고, 그 경력을 바탕으로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이는 안전한 조업을 위해서 꼭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자격증명 필요 조건 비고
해기사 면허 수산고/해사고 졸업 또는 오션폴리텍 대학 필수
갑판원 경력 일반 선박에서의 승선 경험 대체 가능

또한, 원양어선은 선원의 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취업 기회는 상당히 경쟁적입니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와 같은 전문 기관을 통해 모집 공고를 자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종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유리합니다. 선장, 기관장, 1~3등 항해사와 같은 다양한 직무가 있으므로 본인의 경력과 능력에 맞춘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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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어선 연봉 및 월급

원양어선에서의 연봉은 일반적인 고용형태와 다르며, 많은 경우 연봉제월급제 형태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보통 기본급은 300만 원에서 600만 원 사이에서 지급됩니다. 이외에도 연가보상비와 퇴직금이 또 매달 지급되며, 이로 인해 일정한 수준의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연봉의 상당 부분은 보합제라는 형태로 지급됩니다.

보합제는 어획량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즉, 한 달의 어획량이 적으면 수익이 줄어들고 반대로 풍부하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원양어선의 급여는 변동성이 있으며, 어느 해양에서 조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점이 있습니다.

직급/직무 기본급 (월) 연가 보상비 보합제 월 평균 수익
갑판원 300~600만원 50만원 변동 500~1000만원
조리장 400만원 50만원 변동 1000만원 이상

저희 아버지는 조리장 역할을 하셨던 경험이 있습니다. 3개월 동안 배를 타며 기본급 400만 원, 연가 보상비 50만 원을 매달 받으셨고, 보합제 수익이 높았던 덕분에 총 수익이 월 1000만 원을 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수익 모델을 통해 원양어선에서의 수입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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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어선 사망률

원양어선은 대양을 건너며 수개월 동안 고립된 상태에서 조업을 하게 되므로, 위험 요소는 항상 동반됩니다. 일반적으로 연안어선이나 근해어선에 비해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실제 데이터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 해양사고 중 원양어선의 침몰 사례는 그리 많지 않으며, 실제로 알려진 사망률은 과장된 부분이 많습니다.

대신 원양어선의 침몰이 발생했을 경우, 다른 해양 사고와 달리 구조될 확률이 낮습니다. 원양어선은 대개 대양 깊숙한 곳에서 조업하기에 구조 요청이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에 그로 인해 사망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고유형 침몰사고 비율 구조 가능성 주의사항
연안어선 낮음 높음 많은 항로에서 나타남
원양어선 적음 낮음 신속한 구조 요청이 불가능함

따라서 원양어선을 타기 전에는 이러한 위험을 충분히 인지하고 철저한 준비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한 조업을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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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어선 취업 현실 및 후기

아버지가 부산의 한 원양어선에서 일을 하셨던 경험담을 통해 원양어선의 실제 취업 현실을 살펴보겠습니다. 1개월 혹은 3개월의 짧은 승선 기간 동안 훈련과 조업을 반복하며 실제로 배를 타고 생활하는 것은 – 젊은 시절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삶의 방식이었습니다. 배멀미는 그리 크지 않았다고 하셨지만, 배의 크기가 약 2000톤급 이상이 되어야 비로소 그런 편안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원양어선에서 일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원들은 30대 중후반에서 40대 이상의 경력이 쌓인 이들이며, 이는 젊은 인구층이 이 업종을 기피하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원양어선을 타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나, 실제로 이런 고수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제대로 된 정보와 준비가 동반되어야 함을 모든 이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조업 중 적합한 작업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안경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는 조언도 있었습니다. 바닷물과의 접촉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해양 작업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일깨워 줍니다.

연령대 비율 주요 직무
20대 저조 보조원
30대 적당 갑판원
40대 높음 조타, 기계조작

이러한 현실들은 단순히 원양어선의 수익성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환경과 취업 후 생활하는 본인의 삶의 질을 고려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결론

원양어선에서의 연봉을 타는 법은 단순한 이익 추구보다 더 많은 준비와 이해가 필요합니다.해기사 면허, 원양어선의 보합제를 통한 급여 체계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취업 현실은 높은 수익과 인센티브 기대감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복잡한 구조임을 잘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원양어선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정보 수집과 준비 과정을 진지하게 수행하시길 바랍니다. 원양어선에서의 경험이 여러분의 인생에 큰 자산이 될 수 있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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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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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원양어선 타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답변: 해기사 면허가 필요합니다. 수산고 또는 해사고를 졸업하거나, 오션폴리텍 대학에서 관련 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질문 2: 원양어선에서의 평균 연봉은 얼마인가요?
답변: 기본적으로 300만 원에서 600만 원의 월급 이외에 보합제에 따라 다르지만, 연평균 4천만 원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 3: 원양어선에 납품되는 생선의 종류는 무엇인가요?
답변: 원양어선에서는 대개 참치, 오징어, 새우 등의 다양한 해산물을 어획합니다.

질문 4: 원양어선에서의 근무 환경은 어떤가요?
답변: 원양어선은 대양에서 조업하며, 생활이 고립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상당히 크고 외부와의 소통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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